[Math] Vector (1)

2022. 3. 28. 21:57·.../Math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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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calar

  • 오직 magnitude(크기)만을 가지는 물리량.
  • 숫자 하나.
  • ndim=0, rank=0

2024.07.08 - [.../Linear Algebra] - [LA] Rank: Matrix의 속성

 

[LA] Rank: Matrix의 속성

Definition: Rank ◁ matrix 속성The rank of a matrix $A$, denoted by rank $A$,is the dimension of the column space of $A$.Matrix를 이루는 Column Vectors에서 Linearly Independent 인 것들의 수를 의미Row Space의 Dimension 의 경우를 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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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.02.03 - [Programming/ML] - [ML] Tensor: Scalar, Vector, Matrix.

 

[ML] Tensor: Scalar, Vector, Matrix.

Tensor 종류1. Scalar (0차원 tensor)하나의 숫자로 표현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.크기(magnitude)만을 가지며 방향은 없음.예시: 온도(25°C), 나이(20), 가격(1000원)# 파이썬/NumPy에서의 표현scalar = 5.02. Vector (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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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ector

  • magnitude와 direction을 가지는 물리량.
  • ordered list of numbers 가 가장 쉬운(?) 정의임.
  • 엄밀한 정의는 Vector Space의 Element가 바로 Vector임.
  • ndim=1, rank=1로 vector가 표현됨. : vector는 다차원 vector space의 특정 point를 가르키는데 사용됨.

2022.04.05 - [.../Math] - [Math] Definition of Vector Space

 

[Math] Definition of Vector Space

Vector 의 엄밀한(?) 정의는 Vector Space의 Element임.즉, Vector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Vector Space에 대한 정의를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.Vector Space의 정의.Vector Space는 아래를 만족하는 Non-Empty Set을 가르킴.V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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Zero Vector

  • 모든 component(성분 or element)의 값이 0인 vector

차원 (Dimension)

  • Vector의 component (or element)의 수.
  • $\langle 1,2,3 \rangle$는 3차원 vector space에 속하는 요소를 나타냄.

Vector는 1차원이지만, 이를 통해 다차원 공간의 특정 element를 표현할 수 있음.

위의 $\langle 1,2,3 \rangle$은 3차원 Vector Space 의 한 element이므로 3차원 벡터이나 벡터 자체는 1차원 데이터임.

즉 1차원 데이터인 벡터는 다차원 공간의 한 element를 가리키는 데 사용가능.


전치 (Transpose)

  • row와 column이 교환됨. row vector의 transpose는 column vector.
  • $\vec{x}^\top = \textbf{x}^\top = \begin{bmatrix}x_1 \\ x_2 \\ x_3\end{bmatrix}^\top = \begin{bmatrix} x_1 & x_2 & x_3 \end{bmatrix}$
  • $(\mathbf{xy})^\top=\mathbf{y}^\top \mathbf{x}^\top$

Norm (노름)

  • vector의 length 혹은 magnitude로 불림.
  • 3차원 공간에서 Euclidean Norm은 다음과 같이 정의됨.
    $$| \vec{a} | =\| \vec{a} \|_2 = (a^2_1+a^2_2+a^2_3)^{\dfrac{1}{2}}$$
  • 일반적인 L$p$-norm의 정의는 다음을 만족하는 것을 가르킴.
    1. ${ \| \vec{a} \| }_{P} \ge 0$, $ \vec{a} = \vec{0}$ 일 경우, ${ \| \vec{a} \| }_{P}=0$
    2. ${ \| c \vec{a} \| }_P = | c | { \| \vec{a} \| }_{P}$. 여기서 $c$는 상수. (양의 동차성)
    3. ${ \| \vec { a } +\vec { b } \| }_{ P }\le { \| \vec { a } \| }_{ P }+{ \| \vec { b } \| }_{ P }$ : Triangular Inequality
    4. $| \vec{a} \cdot \vec{b} | \le \| \vec{a} \| \| \vec{b} \|$ : Cauchy-Schwarz Inequality
  • Euclidean norm의 경우 $P=2$인 경우임.
    • $\|\vec{a}\|_2 = \sqrt{\vec{a}\cdot \vec{a}} = \sqrt{\vec{a}^\top\vec{a}}$

https://bme808.blogspot.com/2022/10/norm.html

 

Norm (노름)

Vector 및 matrix의 크기에 해당하는 양(magnitude) 을 구하는 연산 으로 사용됨. The higher the norm index($p$값이 클 경우), the more it focuses on large values ...

bme808.blogspot.com


Position Vector (위치벡터, $\vec{r}$)

  • 평면 $\mathbb{R}^2$에서 점 $P(a_1,a_2)$에서 점 $Q(b_1,b_2)$ 방향의 vector는 다음 그림과 같음.
  • 여기서 $P$는 initial point(시작점,시점)이고, $Q$는 terminal point(종점)이라 함.
  • position vector는 일반적으로 initial point가 원점 인 경우로서, 이 경우 terminal point $Q$의 position vector라고 불림.


Vector의 합, 차, 상수배

  • 다음의 두 vector가 있다고 하자.
    $$\begin{aligned} \vec { a } &=\langle a_1 ,a_2,a_3\rangle  \\
    \vec { b } &= \langle b_1 ,b_2,b_3\rangle \\
    \end{aligned}$$
  • 합과 차, 상수배
    $$\begin{aligned} \vec{a} + \vec{b} &= \langle a_1 + b_1 , a_2 + b_2 , a_3 + b_3 \rangle \\
    \vec{a} - \vec{b} &= \langle a_1 - b_1 , a_2 - b_2 , a_3 - b_3 \rangle \\
    c\vec{a} &= \langle ca_1, ca_2, ca_3 \rangle, c \text{ is constant.} \end{aligned}$$


Unit Vector

  • $\left| \vec { a } \right| =1$인 $\vec{a}$ (or $\textbf{a}$)를 unit vector라고 함.

Normalization

  • 방향은 유지하되 norm인 1인 unit vector로 만드는 것
    $$
    \begin{aligned}
    \frac{1}{\left| \vec { a } \right| }\vec { a } \end{aligned}$$

dot product (or inner product or scalar product)

  • 내적 이라고 불리는 연산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되며, 결과가 scalar 임.
    $$\begin{aligned}
    \vec { a } \cdot \vec { b } &=|| \vec { a } || || \vec { b } | | \cos { \theta } \\ \quad & = { a }_{ 1 }{ b }_{ 1 }+{ a }_{ 2 }{ b }_{ 2 }{ +a }_{ 3 }{ b }_{ 3 } \end{aligned}$$
  • Column Vector 에서는 다음으로 정의됨: $\textbf{a}^\top \textbf{b}$
  • 두 vector 사이의 angle(각)을 구하는데 많이 이용됨.
  • 또는 두 vector 사이의 similarity를 구하는데 많이 이용됨 : 2023.07.23 - [.../Math] - [ML] Cosine Similarity

dot 곱은 엄밀히 애기하면, inner product의 한 종류이나 ML등에서는 같은 것으로 봐도 큰 문제 없음.

 

https://youtu.be/zSd7jd2HGhM?si=_N19F3HeciGtHmrZ

 

Inner product는 Projection과 매우 관계가 깊음.

2022.05.19 - [.../Math] - [Math] Orthogonal Projection (정사영)

 

[Math] Orthogonal Projection (정사영)

Projection $\textbf{x}_1$ onto $\textbf{w}$ (vector $\bf{x}$를 vector $\bf{w}$에 투영) 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음. $$\text{proj}_\textbf{w}\textbf{x}=\dfrac{\bf{x}\cdot\bf{w}}{\bf{w}\cdot\bf{w}}\bf{w}=\dfrac{\bf{x}\cdot\bf{w}}{\bf{w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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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다 자세한 건 다음을 참고:

2024.10.28 - [.../Math] - [Math] Inner Product (or Hermitian Inner Product, 내적)

 

[Math] Inner Product (or Hermitian Inner Product, 내적)

Inner product (내적)은 vectoer space이나 function space에서 두 대상 간의 relationship(관계)를 나타내는 operation(연산). 다음의 세 가지 성질을 만족할 때 Inner Product라 부르며, 이를 통해두 벡터나 함수 간의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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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uter Product

Column Vector로 이 연산을 표현하면 다음과 같음.

$$\textbf{a}\textbf{b}^\top=C$$

  • $\textbf{a}, \textbf{b}$는 Column Vector.
  • $C$ 는 matrix 임.

즉, Outer Product는 벡터들을 통해 Matrix가 얻어짐.

 

아래의 Cross Product를 국내에선 외적이라고 많이 부르는데,
Outer Product는 Cross Product와 전혀 다른 연산임.
주의할것.

 

Outper Product 를 이용하여 Projection Matrix를 만들기도 함.

Vector $\mathbf{x}$를 Unit Vector $\mathbf{u}$에 Projection을 수행을
다음과 같은 Matrix-Vector Mulitplication으로 표현:

$$\text{Project}_{\mathbf{u}} \mathbf{x} = \dfrac{ \mathbf{u}\mathbf{u}^\top}{\|u\|^2} \mathbf{x} = \mathbf{u}\mathbf{u}^\top \mathbf{x}$$

2022.05.19 - [.../Math] - [Math] Orthogonal Projection (정사영)

 

[Math] Orthogonal Projection (정사영)

Projection $\textbf{x}_1$  onto $\textbf{w}$ (vector $\bf{x}$를 vector $\bf{w}$에 투영) 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음. $$\begin{aligned}\text{proj}_\textbf{w}\textbf{x}&=\dfrac{\bf{x}\cdot\bf{w}}{\bf{w}\cdot\bf{w}}\bf{w}=\dfrac{\bf{x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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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ross Product (Vector Product)

  • 외적 이라고 많이 기재(일본식 용어)되는데...
    이는 구분되는 다른 연산인 outer product로 오해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권하지 않음.
  • 주로 3차원 vector에서만 사용되며, operands에 해당하는 vector 들에 직교하는 vector를 결과로 냄.
    • 물리 등에서 회전, 방향 등에 관련된 문제에서 많이 사용됨.
    • Linear Algebra 의 Outer Product는 결과가 Matrix로 나오며,
      다차원  Vector를 Operand로 삼고 결과가 Vector인 Cross Product와 구분되는 다른 연산임.
    • 기하학적으로는 두 벡터가 이루는 평행사변형의 넓이가 Cross Product의 크기임.
  • Cross Product 연산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되며, 결과가 Vector 임. $$\begin {aligned}
    \vec { a } \times \vec { b } &=\left( { \left| \vec { a } \right| }\left| \vec { b } \right| \sin { \theta } \right) \vec { n } \\
    \quad &= \begin{vmatrix} \vec {i} & \vec {j} & \vec {k} \\ a_1 & a_2 & a_3 \\ b_1 & b_2 & b_3\end{vmatrix} \\
    \quad &= \vec {i} \begin{vmatrix} a_2 & a_3 \\ b_2 & b_3 \end{vmatrix} + \vec {j} \begin{vmatrix} a_3 & a_1 \\ b_3 & b_1 \end{vmatrix} + \vec {k} \begin{vmatrix} a_1 & a_2 \\ b_1 & b_2 \end{vmatrix} \\
    \quad &= \vec{i}(a_2b_3-a_3b_2)+\vec{j}(a_3b_1-a_1b_3)+\vec{k}(a_1b_2-a_2b_1)
    \\ \end {aligned}$$
  • Cross Product 연산을 Matrix Multiplication로 표현하기도 함: Machine Vision 에서 많이 애용됨.
    • 자세한 건 다음 url 참고: 2024.06.28 - [.../Linear Algebra] - [LA] Matrix Multiplication for Cross Product
  • 여기서 $\vec{n}$ 은 unit normal vector이며 right hand law에 따른 방향을 가지며 $\vec{a}$ 와 $\vec{b}$ 에 orthogonal(수직)임.


Orthogonality

  • $\vec{a}\ne \vec{0}$와 $\vec{b}\ne \vec{0}$가 성립하면서,
  • $\vec{a}$와 $\vec{b}$의 inner product가 0일 경우,
  • 이 두 vector가 orthogonal(직교)하다 라고 함.

Cartesian Coordinate System(or Rectangular Coordinate System)에서 Vector표현.

  • 벡터 $\mathbf{v}$를 다음과 같은 직교좌표계에서 나타낼 경우,
    $\textbf{i,j,k}$를 x축, y축, z축의 positive direction을 방향으로 하는
    orthonormal vectors 들의 표기로 삼고, 
    이들을 basis 로 이용하여 표현.
    $$
    \vec{v}=a\vec{i}+b\vec{j}+c\vec{k}
    $$

  • Orthonormal Vector : 단위 벡터이며 서로에 대해 orthogonal이며 basis 로 사용됨.
  • $\vec{i},\vec{j},\vec{k}$는 서로 orthogonal함.
  • 최소한 linearly independent를 만족해야 basis로 사용가능.

2024.02.04 - [.../Math] - [Math] Cartesian Product (or Descartes Product, Product Set)

 

[Math] Cartesian Product (or Descartes Product, Product Set)

Cartesian Product (or Descartes Product) 공집합(empty set, null set)이 아닌 여러 sets를 이용하여 새로운 set을 만드는 연산. Cartesian product는 operand인 여러 집합들의 각 elements를 원소(component, element)로 하는 tupl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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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rectional cosine (방향여현) & Directional angles

  • $\vec{v}$ 의 directional angles $\alpha,\beta,\gamma$는 다음과 같이 정의됨.
    • $\alpha$ is the angle b/w $\vec{v}$ and the positive x-axis ($0 \le \alpha \le \pi$)
    • $\beta$ is the angle b/w $\vec{v}$ and the positive y-axis ($0 \le \beta \le \pi$)
    • $\gamma$ is the angle b/w $\vec{v}$ and the positive z-axis ($0 \le \gamma \le \pi$)
  • $\vec{v}$의 directional cosines $\lambda, \mu, \nu$는 다음과 같이 정의됨.
    • $\lambda = \cos{\alpha} = \frac{a}{\left|\vec{v}\right|}$
    • $\mu = \cos{\beta} = \frac{b}{\left|\vec{v}\right|}$
    • $\nu = \cos{\gamma} = \frac{c}{\left|\vec{v}\right|}$

다음이 성립함.
$$\begin{aligned}\left\|\vec {v}\right\|_2 = A = |\vec {v}| &= \sqrt{a^2+b^2+c^2}\\&=A\sqrt{\lambda^2+\mu^2+\nu^2} \\ \therefore \sqrt{\lambda^2+\mu^2+\nu^2} &= 1\\ \end{aligned}$$

 


같이보면 좋은 자료들

2022.03.28 - [.../Math] - [Math] Vector (2) : Vector Function

 

[Math] Vector (2) : Vector Function

Definition of Vector Function A vector function is simply a function whose codomain(공역) is $\mathbb{R}^n$. In other words, rather than taking on real values, it takes on vector values. We will often use the notation $\vec{v} = \vec{v}(t)$ to denote a v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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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.01.21 - [.../Linear Algebra] - [Summary] Linear Algebra (작성중)

 

[Summary] Linear Algebra (작성중)

ML 을 위해 Linear Algebra 공부시 참고할만한 책더보기전체적으로 공부를 한다면 다음을 권함.Linear Algebra and Its Application, 5th ed 이상, David C. Lay5th ed. 는 웹에서 쉽게 pdf도 구할 수 있음. 다음은 1~2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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