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erspective Projection
3D 물체를 2D 평면에 투영하는 방법 중 하나를 의미함.
이는 컴퓨터 그래픽스, 디자인, 건축 등에서 주로 사용됨.
- 기술적 정의:
- Perspective Projection은 원근법을 적용하여 3D 공간에 있는 점들을 2D 평면에 투영하는 기법임.
- 이것은 실제 인간의 눈이 사물을 보는 방식과 유사하게,
- 더 먼 객체는 작게,
- 더 가까운 객체는 크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임.
- 원리:
- 이 방법은 시점(Viewpoint)과 투영면(Projection Plane) 사이의 관계를 통해 객체를 투영하는 원리임.
- 이를 통해 3차원 객체가 평면에서 자연스럽고 현실감 있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임.
Perspective Projection은 시각적 리얼리즘을 구현하거나 Camera로 얻어지는 image의 기하학적 관계를 모델링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임.
수학적으로 Projective Geometry 에서 많이 다룸.
2024.06.16 - [.../Math] - [Math] Geometry: Euclidean, Projective, Non-Euclidean
CV에선 보통 Camera Coordinate를 Image Coordinate로 바꾸는데 사용됨.
이후 Sensor Coordinate (or Pixel Coordinate)로 변환을 포함하여,
Camera의 intrinsic matrix $K$로 표현됨.
다음 그림은 Perspective Projection을 $x_c-z_c$ 평면을 통해 도식적으로 보여줌 ($y_c$-axis는 화면에 나오는 방향임)
image coordinate와 camera coordinate는 linear relation이므로 굳이 homogeneous coordinate가 필요없지만,
u-v coordinate(=pixel coordinate)으로의 변환(translation이 필요)까지를 고려하여
위 그림에서는 homogeneous coordinate를 사용함.
2024.07.06 - [Programming/DIP] - [CV] Image Plane to Image Sensor Mapping
같이보면 좋은 자료들
2024.06.29 - [Programming/DIP] - [CV] Coordinate Syste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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