점과 직선의 거리
Position Vector $\textbf{x}$ (아래 그림에서 Point $Q$에 대한 Position Vector)와
$\textbf{n}\cdot \textbf{p}+b=0$을 만족하는 Position Vector $\textbf{p}$들로 구성되는 평면(Plane $P$)과의
Distance(거리 , $d$)는 다음과 같음.
$$d=\dfrac{|\textbf{n}\cdot\textbf{x}+b|}{\|\textbf{n}\|}$$
where
- $\|\textbf{n}\|$ : $\textbf{n}$의 L-2 norm (or magnitude, length)임. (엄밀하게 쓰면, $\|\textbf{n}\|_2$)
증명
Point $Q$와 Plane $P$와의 거리는 Plane Equation과 Projection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음.
- 2022.05.19 - [.../Math] - [Math] Plane equation : 평면의 방정식
- 2022.05.19 - [.../Math] - [Math] Orthogonal Projection (정사영)
- 옆의 그림을 기반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음.
- 우선
Plane $P$에 속하는 임의의 Point $P_0$를 선택한다.
이때 Point $P_0$의 Position Vector는 $\textbf{p}_0$임. - 그림과 같이,
Point $Q$의 Position Vector가 $\textbf{x}$라고 하면,
Point $P_0$에서 시작해서 Point $Q$에서 끝나는 Difference Vector $\textbf{x}-\textbf{p}_0$가 구해짐. -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Distance(거리)는 결국
Difference Vector $\textbf{x}-\textbf{p}_0$를
Plane $P$의 Normal Vector인 $\textbf{n}$에 Projection을 시킨 Vector $\textbf{h}$의 Magnitude 에 해당함.
Projection의 공식에 따라,
- $\textbf{h}=\text{Projection}_{\textbf{n}}(\textbf{x}-\textbf{p}_0)=\dfrac{(\textbf{x}-\textbf{p}_0)\cdot \textbf{n}}{\|\textbf{n}\|^2}\textbf{n}$ 이 성립하고,
- Point $P_0$가 Plane $P$에 속하는 점이므로 Plane Equation, $\textbf{n}\cdot\textbf{p}_0+b=0$가 성립.
이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전개 가능함.
$$\begin{aligned}\|\textbf{h}\|&=\left\|\dfrac{(\textbf{x}-\textbf{p}_0)\cdot \textbf{n}}{\|\textbf{n}\|^2}\textbf{n}\right\|\\&=\left\|\dfrac{\textbf{n} \cdot(\textbf{x}-\textbf{p}_0)}{\|\textbf{n}\|^2}\textbf{n}\right\|\\&=\left\|\dfrac{(\textbf{n}\cdot\textbf{x} -\textbf{n}\cdot\textbf{p}_0)}{\|\textbf{n}\|^2}\textbf{n}\right\|\\&=\left\|\dfrac{(\textbf{n}\cdot\textbf{x} - (-b))}{\|\textbf{n}\|^2}\textbf{n}\right\|\\&=\left\|\dfrac{(\textbf{n}\cdot\textbf{x} +b)}{\|\textbf{n}\|^2}\textbf{n}\right\|\\&=\dfrac{|\textbf{n}\cdot\textbf{x} +b|}{\|\textbf{n}\|^2}\|\textbf{n}\|\\&=\dfrac{|\textbf{n}\cdot\textbf{x} +b|}{\|\textbf{n}\|}\end{aligned}$$
응용
- Decision Boundary를 이루는 Hyper-Plane 과의 특정 feature vector의 거리를 구할 수 있음.
- SVM 등의 전개에서 margin을 극대화하는 Decision Boundary를 구하는데 이용됨.
- 위의 공식은 Multi-Dimensional Vector에서 사용가능함: 설명은 3D Vector Space에서 했지만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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